본문 바로가기
  • 제니와 밴쿠버 둘러보기 살아보기
이민 일상_밴쿠버

밴쿠버 차이나타운 : Dr. Sun Yat-Sen

by 밴쿠버제니 2021. 3. 9.

밴쿠버 차이나타운 가이드맵

이 가이드맵에서 18번으로 표시된 장소는 Dr. Sun Yat-Sen Classical Chinese Garden 이다.

Dr. Sun Yat-Sen이 누굴까 했는데 알고보니 학창시절 쑨원 또는 손문이라는 이름으로 기억되는 바로 그 인물이다.
차이나타운을 지나다 무심코 들린 이 작은 가든을 거닐며 쑨원이라는 인물과 그가 살아온 시대가 궁금해졌다.

인터넷의 정보는 늘 검증이 필요하긴 하지만 나무위키의 다음 몇 줄 정보를 시작으로 쑨원에 대하여 조금 더 알아보고자 한다.  

 

청나라의 정치사상가 겸 의사이자 중화민국의 국부. 중화민국의 초대 임시 대총통을 지냈다. 중화인민공화국에서는 진시황 이래 2천년간 이어져 온 천자 제도를 최초로 전복시킨 혁명의 선행자(先行者)로서 존경받고 있다. 광둥성 중산시(中山市) 출생으로, 객가인(Hakka)이기 때문에(출신지 탓에 객가족 출신이라는 설도 있으나 확실하진 않다.) 흔히 생각하는 표준 중국어를 쓰던 사람은 아니고, 홍콩 영화에 자주 나온 광동어 구사자였다. 소위 삼민주의로 통칭되는 현대 중국의 이념적 뼈대를 세운 사람으로, 작금의 중화권에서 여러모로 가장 중요하게 취급받는 근현대 시기 인물 중 한명이다.

본명은 쑨떠밍(광동어로는 Syūn Dāk - mìhng)인데 이후 스스로 문(文)이라 이름을 바꿨다.[7] 관화 병음으로는 쑨원(Sūn Wén)[8] 호(號)는 중산인데 그가 일본에 있을 때 사용한 가명인 나카야마(中山)에서 유래하였다.[9]현대 중국인들에게는 쑨중산(孫中山, Sūn Zhōngshān)이라는 경칭으로 불리고 있다. 영미권에선 쑨원의 호 이셴(逸仙)의 광둥어식 발음 얏센(Yat - sen)으로 더 잘 알려져 있다. 참고로 쑨얏센(Sun Yat - sen)은 중국 광저우 중산대학의 영어명칭 'Sun Yat - sen University'로도 쓰인다. 또 대만 가오슝의 국립중산대학 영어명칭도 'National Sun Yat - sen University'이다.
namu.wiki/w/쑨원


쑨원의 일생


그래서 쑨원은 어떤 사람이었던가.  중국의 혁명가 정도로 알고있는 그의 일생의 어떠했길래 이 멀리 밴쿠버에도 그의 이름을 딴 공원이 생겼을까.

아래 내용은 나무위키를 일부 요약했다. 
출처보다는 축약함으로 오류가 있을 수 있지만 한 인물의 족적을 대략 파악하기에는 부족함이 없었다.  적어도 나에게는.  

****************************************
쑨원은 1866년 청나라 광동성에서 빈곤한 가정에서 출생했으며 9세 부터 서당에서 교육을 받다가 1979년 맏형 쑨메이가 거주하던 하와이로 건너가 영국 성공회 미션스툴 이올라니 학교에서 서구교육을 받게 된다.  1882년 이올라니 학교를 졸업하고 이 시기에 처음 기독교에 관심을 가지게 된다.  기독교에 반대한 쑨메이가 쑨원을 고향으로 돌려보내나 곧 홍콩으로 도피하고 홍콩에서 역시 영국 성공회 계열의 발췌서원에서 의술을 공부하고 세례를 받고 결혼도 하게 된다.  이후 1884년 청불전쟁에서 청나라가 전투에서 이기고도 협상에 손해를 보게되자 전통체제에 대한 불만을 품게 되고 이때 부터 본격적으로 민족주의적 혁명의 발상을 구축하게 된다.  의술을 공부하던 쑨원은 1892년 의사면허를 취득하고 이듬해 마카오에서 중서약국을 여나 마카오면허가 없다는 것이 문제가 되어 광저우에서 약국을 열며 만주족 타도를 결의하는 모임을 활성화시키기 시작했다.


1894년 쑨원은 농상업의 개편과 인재등용 방법 등 혁신 방안을 담은 상소문을 올리나 효과가 없게 되고 직후 일어난 청일전쟁에서 청이 밀리자 쑨원은 마침내 정상적인 방법의 개혁을 포기하고 공화제를 통한 새로운 나라를 세울 것을 결심한다.  1895년 쑨원은 호놀룰루로 건너가 현지 화교와 연합해 중국 역사상 최초의 근대적 정치단체인 흥중회를 결성한다.  이후 홍콩으로 건너가 광저우에서의 무장봉기를 준비하던 중 당국에 들키면서 실패하고 간신히 도망치고 이후 일본, 런던 등에서 흥중회 분회를 설립하고 봉기를 일으키나 실패한다.

1901년경 부터 쑨원은 자신의 사상을 점차 체계화시키면서 세력을 규합하여 1905년 도쿄에서 중국동맹회를 창설시킨다.  이후 삼민주의 (민족, 민권, 민생) 사상을 확립시키고 삼서론의 필요성을 강론하고 혁명언론 민보를 창설했다.  하지만 1907년 청 정부의 압력으로 일본 정부가 쑨원을 내쫒고 이후 쑨원이 일으킨 혁명 봉기들이 당국의 사전차단으로 실패로 끝나며 동맹회 내부에서도 분열이 일어난다.  이후 1911년 광저우에서의 봉기를 준비하지만 다시 실패하여 쑨원의 정치시대는 완전히 끝나보였지만 신해혁명이라는 대사건으로 대반전이 일어난다.  

쑨원은 1911년 말 신해혁명이 일어날 당시 미국에 있었다고 한다.  혁명이 일어나자 미국과 유럽을 순방하면서 혁명군에 대한 지원을 요청했고 이후 12월 25일 대중의 환호 속에 상하이에 상륙한다.  이후 쑨원은 1911년 12월 27일 중화민국 초대 임시총통에 선출된 뒤 태음력을 폐기하고 태양력을 사용할 것을 결의한 뒤 1912년 1월 1일 중화민국 (임시정부)를 선포하고 공식적으로 초대 임시 대총통에 취임한다.  그러나 혁명이 청조의 뒤늦은 조치로 점차 소강되어가고 북방에서 대치 중이던 위안스카이와 타협해 청을 무너뜨리지만 임시 대총통은 위안스카이에게 넘기는 조건으로 4월 사임했다.  위안스카이는 1914년 중화민국 국회 해산을 단행하고 황제적 총통제를 구축하고 중화제국을 세워 황제가 되었으나 몇 개월 못가 죽고 말았다.  뒤를 이은 리우안훙에 의해 중화민국은 일시적으로 안정을 찾는 듯 했지만 파벌들이 격렬하게 대립하는 혼란정국이 계속되고 이에 실망한 쑨원은 상하이로 이동하고 1919년 중화혁명당을 개조해 국민당을 창설한다.  이후 1920년 광저우로 복귀해 이듬해 군정부의 비상대총통에 취임하나 다시 축출당하고 도피생활을 한다.

1923년 북벌군을 재조직해 광저우를 회복한 이후 쑨원은 육해군 대원수로 취임해 임시적인 정부로 삼게된다. 이후 소련과의 국공합작에 합의하여 공산당원들의 국민당 입당을 허가하고 쑨원은 국민당의 자체적인 군사력 강화에도 착수하여 베이징을 공격하려 준비하는 와중에 정변이 일어나고 이에 대한 처리를 위해 베이징으로 가던 중 쓰러진 쑨원은 간암 말기 판정을 받고 입원하게 된다.  1925년 3월 12일 사망했다.

그의 중국 혁명 정신이 남긴 영향은 아직도 그의 초상화가 중국대륙 및 타이완의 정치 행사에 자주 사용될 정도로 크다. 중화인민공화국의 건국 기념일인 중화인민공화국 국경절 등에는 그의 대형 초상화가 천안문 광장에 걸린다.  중화민국의 국부(國父)로 칭송받으며, 반면 중화인민공화국에서는 국부보다는 ‘혁명선행자’(革命先行者)로서 존경받고 있다. 

쑨원은 그의 행적이나 사상, 상징성 등으로 인해 여러 측면에서 평가되어, 오늘날 중화민국이나 중화인민공화국 양안 뿐만 아니라 홍콩, 마카오 더 나아가 동남아 등의 중화권 화교 지역에서도 대체로 존경받고 있다.

대한민국 정부에서는 그의 사후 43년 만인 1968년에 대한민국 임시정부를 지원한 공로를 인정하여 건국훈장 대한민국장 (1등급)을 추서하였다.

쑨원의 이미지들 (구글)
신문기사 사진 및 기념 화폐

***************************************************

알고보니 세계 곳곳 화교가 있는 곳이면 중산공원이 있고 도처에 쑨원 기념 박물관이 있고 기념 공원이 있다한다.  일생토록 번번히 실패한 혁명가 쑨원이 이토록 숭상 받고 있는 이유가 궁금해진다.  하지만 더 깊은 내용은 잠시 접어두고 밴쿠버의 차이나타운에 있는 쑨원 기념 가든은 어떤 모습인지 보도록 하자.  

DR. SUN YAT-SEN CLASSICAL CHINESE GARDEN & SUN YAT-SEN PARK

주소:  578 Carrall Street Vancouver, British Columbia V6B 5K2 Canada

 

밴쿠버 차이나타운 한가운데에 위치한 이 공원은 완벽한 도심의 오아시스 역할을 하고 있다.  차이나타운의 밀레니엄 게이트 근방에 차를 세우고 잠시 한 블록도 걷지 않아 갑자기 도심을 떠나온 듯 조용한 연못가에 다다른다.  이곳에 오려면 차이나타운 남쪽에 있는 Andy Livingston Park에서 오다가 Allan Yap Circle과 Han Dynasty Bell을 잠시 구경하고 와도 된다.  (위 가이드맵에서 4번)

Allan Yap Circle and Western Han Dynasty Bell   

Block 17 and Allan Yap Circle:  이곳이 차이나타운의 원조 구역으로 불린다.  이곳의 1-2층으로 된 프론티어 스타일의 목재건물들은 1887년에서 1935년 사이에 지어졌다 한다.  이 거리에 중국인 협회들이 많이 있었고 1층에는 소매점, 2층엔 기숙사 형태의 숙박시설이 있었으며 몇 개의 극장도 있었다고 한다.  쑨원 박사가 1908년에서 1911년 밴쿠버를 방문했을 때 이 극장들에서 강연하며 혁명을 위한 모금활동을 벌였다고 한다.  2000년에 "차이나타운 최초 블럭"을 기념하여 이 circle이 세워졌다.  (heritagebc.ca/chinese-canadian-location/block-17-and-allan-yap-circle/)

 

공원은 중국 명나라 때의 건축양식을 재현했다고 하는데 그리 크지 않으나 공원 속의 연못과 연못에 있는 잉어들과 흐드러진 수양버들과 대나무들로 해서 굉장히 정적이고 동양적인 아름다움이 있다.  들어서는 순간 마음이 차분해진다.

공원 너머로 현대식 콘도 건물들이 보인다.
이 오솔길을 지나며 강릉의 오죽헌 생각났다.
연못 속의 잉어들.  물이 그닥 맑아 보이지 않았다
가든 옆 작은 박물관 겸 기념품 가게에 걸려있던 나무 세밀화들.  나무 이름과 잎과 열매들이 궁금해서 몇 장 찍어보았다
Dr. Sun Yat-Sen's Memorial Courtyard 공원 앞 기념마당에 있는 쑨원 동상.   쑨원은 1908년에서 1911년 까지 밴쿠버를 방문했다고 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