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제니와 밴쿠버 둘러보기 살아보기
이민 일상_밴쿠버

Capilano Suspension Bridge Park

by 밴쿠버제니 2021. 3. 30.

밴쿠버로 쑤욱 들어와 있는 바다 버라드인릿 (Burrard Inlet)에서 캐필라노 강 (Capilano River)를 거슬러 올라가면 캐필라노 서스펜션 브릿지를 만나고 연어부화장을 지나 클리블랜드 댐이 있는 캐필라노 호수에 이르게 된다. 

이 강의 원류 (headwaters)는 휘슬러 가는 길에 있는 퍼리크릭 (Furry Creek) 근방의 캐필라노 마운틴이라고 하니, 먼 길을 돌아와 밴쿠버인들에게 식수를 공급하고 구경거리와 휴식도 주는 고마운 강이라 할 수 있다.

로컬 밴쿠버사람들 뿐 아니라 밴쿠버를 방문하는 사람들에게 꼭 가봐야 할 곳 중에 하나인 캐필라노 서스펜션 브릿지 공원 (Capilano Suspension Bridge Park)를 가는 길은 강을 따라 가는 것이 아니라 승용차나 일반버스, 또는 무료 셔틀버스를 타고 갈 수 있다.   강으로 가는 것도 가능할까 하는 의문이 갑자기 생긴다.  연어와 동행하면서~ㅎㅎ

1번 하이웨이 14번 출구로 나와 조금만 올라가면 나오는 이 공원은 요즘의 팬데믹 사태로 타격이 심각하리라 짐작된다.  왜냐하면 출렁다리를 건너고 나무 위에 설치된 다리들을 건너보려면 만질 수 밖에 없는 상황이기에. 
홈페이지에 미리 예약하고 입장할 수 있다고 나와있으나 실제 다시 가는 것은 조금 미루고 지나간 사진들을 열어보며 이곳에서 즐거웠던 시간을 기억해 본다.

*********************

위치, 오픈시간, 입장료, 지도

 

Phone: 604.985.7474
Website: capbridge.com
Email: info@capbridge.com
Address: 3735 Capilano Road, North Vancouver, BC V7R 4J1

 

오픈시간은 계절에 따라 차이가 있다. (웹사이트에서 확인 필요함)
대개 오전 9시~10시 부터 저녁 5시~7시 까지 개장한다.  
겨울에는 라이팅 시설을 설치하여 오전 11시에서 밤 9시 까지 열기도 한다.  
12월 25일에는 문을 닫는다.

 

입장료는 성인 기준 (17~64세)으로 $54.95+ 이다. 
시니어나 유소년에 대한 할인이 있고 6세 이하는 무료다.
휠체어나 목발, 유모차로는 다리를 건널 수가 없다.  

BC주민에게는 (ID를 제시하면) 1회 입장권 요금으로 1년 회원권을 받을 수 있다.
이 혜택으로 많이 가볼 수 있었다.

1번 하이웨이 14번 exit을 빠져나와 우회전하면 Capilano Rd.   위 지도에서 노란표시가 브릿지 입구.  길 우편에 있는 주차장에 차를 대고 (유료주차임) 길을 건너 입장권을 사고 줄 서서 들어간다.
구글지도에서 satellite로 보았다.  빨간 원은 입구.

 

이제 들어가 보자.  입장하면 팔목에 이런 도장을 찍어주니 잠시 나갔다와도 문제 없다.

남편과 한국서 방문한 남편친구 팔목~ 아이들 처럼 이 사진을 찍고 싶어했다~ㅎ

**********************
역사


캐필라노 서스펜션 브리지에 입장하면 제일 먼저 만나게 되는 곳이 이 다리의 역사를 보여주는 야외 전시장 (Story Centre)이다. 
다들 다리 쪽으로 가기 급해 지나치기 쉽지만 좀더 여유를 가지고 들러보자. 
아주 큰 책을 찬찬히 넘겨보고 해설사가 해주는 설명을 듣고 뒷 배경을 알고나면 다리를 건널 때 느낌이 달라진다.

 

***아래 역사적 배경에 대한 설명과 사진은 캐필라노 웹사이트에서 요약 번역해서 가져왔다***

1888 :  스코틀랜드 출신의 토목 엔지니어이자 토지 개발업자인 George Grant Mackay가 밴쿠버로 와서 캐필라노 강 주변에 울창한 숲 6천 에이커를 구매하고 계곡 위에 작은 집을 지었다.  1889년 MacKay와 동료 August Jack Khahtsahlano는 강을 헤엄쳐 건널 수 있는 말들을 동원해서 계곡 한쪽에 대마 밧줄과 삼나무 판자로 인도교 (foot bridge)를 만들고 계곡 다른 편에서 끌어올려 거대한 통나무로 고정했다. 

 

1893 :  이 다리와 맥케이의 오두막은 친구들 사이에 유명해져서, 멀리서 증기선을 타고와 맥케이의 영지까지 올라가보는 모험심 많은 친구들은 Capilano Tramps (캐필라노 탐험대)로 불리웠다.   맥케이 사망 후 1903년에 이 다리의 대마 밧줄은 철 캐이블로 교체되었다. 

 

1914 :  1988년에 밴쿠버에 도착하여 넬슨-슬로칸 지역에서 탄광사업을 하던 Edward Mahon이 이 다리를 포함해서 밴쿠버 노스쇼어 지역을 구입했다.  메이헌은 48세의 나이에 죽은 친구의 딸이었던 19세 Lilette를 만나 1년 뒤 결혼하면서 장모인 Elizabeth가 이 다리를 관리하도록 했다.  메이헌은 1911년에 Tea House를 열고 1914년 다리 케이블 보강공사를 했다.

 

1921 :  딸이 결혼한 후 외로웠던 Elizabeth는 20년 연하인 "Mac" MacEachran을 만나 1921년 결혼했다.  "맥"은 이 다리를 세계 8대 기적이라고 광고하며 공격적으로 선전했으나 수입이 변변치 않아 겨울에는 타히티에서 럼주 사업하는 친구의 창고에서 일하기도 했다.

 

1934 :  맥은 본인에게 19살 먹은 딸 Irene이 있슴을 고백하고 캐필라노로 데리고 오기 위해 다리 건너편에 더 큰 집을 짓기로 했으나 그해 엘리자베스가 사망하게 된다.  맥은 이듬해 메이헌에게서 다리를 산 뒤 원주민들의 토템폴을 설치하도록 원주민들을 초대했다.  1945년 맥은 Henri Aubeneau에게 이 다리를 팔고 캘리포니아로 이주했다.

 

1953 :  Rae Mitchell이 1953년 Aubeneau에게서 이 다리를 산 후 전 세계적으로 홍보를 시작했다.  1956년에 5일 동안 다리 양쪽으로 13톤의 콘크리트로 캐이블을 고정하는 공사를 했으며, 다리 서쪽으로 트레일을 개발하고 기존의 Tea House를 Trading Post Gift Store로 바꾸었다.


1983 :  다시 이 다리는 Nancy Stibbard에게 팔렸다 (현재 주인).  낸시는 이 다리를 10년 이내에 이 곳을 잠시 들리는 곳이 아닌 유명 관광지로 키우리라는 목표를 세워 성공했고, 이후 다른 곳에도 많은 관광지를 사들이게 된다 (Moraine Lake Lodge (hotel, restaurant, retail) in Banff National Park, Alberta and Cathedral Mountain Lodge (hotel, restaurant, retail) in Yoho National Park, BC.)  낸시는 BC주에서 관광산업의 흥행에 대한 큰 기여도가 인정되고 2000년에는 Canadian Tourism Hall of Fame에 포함되었다.

 

***********************

 

볼거리

https://www.capbridge.com/

서스펜션 브리지 (현수교)

 

다리는 길이 450 feet (137m)로 캐필라노 강 위 230 feet (70m) 높이에 걸려있다.  
1889년에 대마 밧줄로 만들어진 최초의 서스펜션 브리지는 이후 747 점보 비행기 하중도 견디는 케이블로 교체되었다.  약 96마리의 성장한 코끼리의 무게를 견딘다고 하니 (참고로 성년에 이른 코끼리의 무게는 6톤에서 10톤) 이 다리를 안전하게 건너고자 다이어트를 해야할 필요는 없겠다.

 

이 서스펜션 브리지를  현수교라고 번역하고 보니 더 어렵게 느껴지기도 한다.  내게 그저 즐거운 출렁다리인 이 다리에 많은 토목 기술이 숨어 있으리라. 
나는 토목에 대해 전혀 모른다.  그저 우리가 사는 사회의 기반 시설을 만드는 일이라 단순히 짐작할 뿐이다.   내가 쉽게 다니는 도로나 다리, 초현대식 건물 등을 올려다보면서 그 속에 녹아있을 지식과 기술과 땀이 느껴져서 다른 어떤 분야보다 더 크게 보이고 더 존경스럽다.

서스펜션 브리지 사진은 많으나 대개 사람들로 붐비기에 생략.  다리 한 켠에 직원이 앉아서 뛰어다니거나 일부러 다리를 출렁일 경우 경고 방송을 하기도 한다.  위와 오른편 사진은 Cliff Walk에서 바라본 서스펜션 브리지이다.
서스펜션 브리지에서 남쪽으로 내려다본 캐필라노 강.  강 위 절벽에 저층아파트 일부가 보인다.  매일 거실에서 강과 숲을 내려다보는 기분은 어떨까

Cliffwalk

계곡 절벽을 따라 걷는 이 코스는 2011년 6월 3일 오픈했다.  말 발굽 처럼 튀어나온 좁은 길을 따라 걸으며 서스펜션 브리지도 보고 발 아래 캐필라노 강도 조망할 수 있다.

 

Kia’palano "아름다운 강"

공원에 들어서서 다리를 건너기 전에 설치되어 있는 BC주 원주민들의 많은 토템폴과 작품들을 돌아보며 원주민의 문화와 대자연의 연결고리를 찾아볼 수 있다.   북미에서 개인 소장으로 따져 가장 많은 토템폴이 이 공원에 있다.

 

위에 열거했듯이 이 주변의 강, 호수, 공원, 다리 등 온갖 이름에 캐필라노가 들어간다.  이 캐필라노라는 이름은 1800년대 초에 이 지역에 살았던 Squamish Nation 원주민의 추장 이름으로 원래 Kia’palano (키아팔라노)라고 쓰였으며 "아름다운 강"이란 뜻이었다고 한다.

 이 사진 2장은 햇살이 좋아서 웹사이트에서 가져왔다. 출처 https://www.capbridge.com/galleries/  공원 입구에 들어서면 많은 원주민들의 토템폴을 만난다.
"아름다운 강"이 흐르는 캐필라노 계곡

 

Treetops Adventure

방문객들이 나무 위에서 다람쥐와 같이 걸으며 캐필라노 숲을 감상할 수 있는 코스다. 
다리를 건너 이 트레일로 들어서면 진정 "캐필라노 탐험대"가 된 기분이 든다.
30톤이 넘고 250년 넘은 더글라스 퍼 (Douglas Fir)나무 8 그루에 7개의 서스펜션 브리지가 설치되어 있어 이어서 건너갈 수 있다.  2004년 설치되었는데 이 나무 위 다리들은 못이나 볼트를 전혀 사용하지 않는 공법을 적용하여 나무의 성장을 저해하지 않도록 설계되었다고 한다.  가장 높은 지점은 약 110 feet (33.5m)에 이른다.

아래 사진들을 보면 나무 위에서 다람쥐의 시각으로 (squirrel's eye view) 숲속 나무들을 관찰하고 교감하는 느낌을 대략 알 수 있으리라 본다.

History and Nature Walks

 

매 시간 캐필라노 역사와 공원 내 자연에 대한 해설 시간이 있다. 
아는 만큼 보인다는 말이 진실이다.  숲속에서 단체로 설명을 듣고 자유롭게 질문하는 분위기에 잠시 시간을 내어주면 건너가는 다리와 걸어가는 길과 서있는 나무 한그루가 달라 보인다.

Grandma Capilano로 불리는 이 나무는 이 공원에서 가장 키 크고(76미터) 오래된 (1300년) 나무이다. 
숲속 박사님이 나무에 대해 설명해 준다.  BC주에서 자라는 주된 나무 3가지:  Douglas-fir, Hemlock,  Red Cedar
이제 나무를 구별해보자~~
허리케인에 쓰러진 나무를 일부 잘라 길을 터고 다시 연못 위의 다리로 활용했다

 

이외에도,

캐필라노 강 근처 까지 내려가볼 수 있는 트레일이 여러 군데 있고 크고 작은 연못과 연못을 건너는 짧은 다리도 있다.

6월에서 9월 사이에 올빼미, 팰콘, 매와 같은 새들을 보이며 소개하는 시간도 매일 갖는다.  (Raptor's Ridge)

 

아이와 동반할 경우 입장할 때 지도와 스탬프 종이를 받아서 6군데 stamp station에서 스탬프를 받아보는 재미도 있다.  

이곳 시설로는
식당 (The Cliff House Restaurant, Loggers' Grill, Bridge House Cafe, Ice Cream Creamery, The Cabin)과 기념품 가게 (The Trading Post)가 있다.  이 곳 테라스에서 전통 복장을 한 밴드 공연이 열리기도 한다.

 

Cliff House Restaurant patio.  Image by Capilano Group  클리프워크를 지나와서 짧은 숲길을 걸어나오면 멋진 레스토랑 파티오가 나온다.  뒤로 서스펜션 브리지가 보인다.
기념품과 기념 의류와 직접 만든 퍼지 (Fudge)와 캔디 등을 파는 The Post Trading 입구.  입구에 캐나다경찰 RCMP 복장을 한 거대 흑곰인형이 있다.  이 날은 비가 왔다.  빗속에 숲을 거니는 맛도 특별하다.

 

겨울이면 Canyon Lights라 하여 연말 동안 숲 속에 아주 화려한 조명시설을 하게 되는데 아쉽게도 2020년 연말에는 취소되었다.  2021년에는 아래와 같이 예정되어 있다.

CANYON LIGHTS 2021/22

November 20, 2021 – January 23, 2022
Park Hours 11AM – 9PM

Full details announced Fall 2021.


팬데믹이 휩쓸기 전 연말에 조명시설이 있는 겨울 서스펜션 브릿지는 담 편에서 구경하자~~~

 

 

잠시 바람 처럼 들렀다 동부로 간 아이들.  Bird Watching 잘 하고 있으리라 기대한다~

 

**************************
서스펜션 브릿지 연말 풍경은 여기서:
vanjenny.tistory.com/48?category=975186


 

Canyon Lights_캐필라노 연말 라이팅

매년 연말이면 Canyon Lights 라는 이름으로 캐필라노 서스펜션 브릿지 공원은 현란한 조명으로 완전 딴 세상이 된다. 세계에서 가장 큰 크리스마스 트리들이 완성되고 평소에 걷던 높은 나무 위 다

vanjenny.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