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제니와 밴쿠버 둘러보기 살아보기
이민 일상_밴쿠버

린밸리의 린캐년에서 린크릭 상류로

by 밴쿠버제니 2021. 4. 12.

지금 가는 곳은 정확히 말해서 Lynn Headwaters Regional Park
즉, 린밸리 지역에 있는 린캐년 공원을 가로질러 흐르는 린크릭 강의 상류지점인 린 헤드워터스 공원으로 가는 길이다.
갑자기 내 이름도 린으로 바꾸어볼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ㅎ

린 헤드워터스를 소개하자면 지난번 린캐년 공원에서 보았던 지도를 다시 펼쳐볼 수 밖에 없다.
왼쪽 노란선은 캐필라노강 , 오른쪽 노란선은 린밸리 지역의 린캐년이다.
여기서 HW로 표시한 곳이 오늘 가볼  Lynn Headwaters 즉 린크릭 강 상류지점 공원이다.

 

린 헤드워터스 공원은 린캐년 공원에서 약 3키로 거리에 있으므로 공원 입구만 다녀오자면 편한 복장으로 두 곳을 한번에 다녀오면 된다.  그러나 공원 트레일을 본격적으로 걷고자 한다면 복장과 신발을 적절히 갖추고 곰이나 쿠거 같은 야생동물에 대한 대비도 해야한다.

린 헤드워터스 공원 주차장에 도달하기 전 약 1.5 킬로에 이르는 길은 동네 주택이 보이지 않는 숲 길을 따라 올라가게 되는데 2차선이라기에 길이 너무 좁아 오가는 차들이 서로 양보해야 될 경우가 많다.  그래도 주차를 위한 공간은 길가로 많이 확보되어 있다. 

최근 3월말 부터 여름시즌 주차가 유료화 되었는데, 공원 가까이 가면서 유료가 시작되기 직전 무료 주차 공간에 차가 쭈욱 늘어선 거 보면 여기도 무료를 좋아하긴 마찬가지인 듯하다.  또는 종일 걸리는 산행을 갔을 가능성이 더 크다.

이 길을 지나며 우린 늘 월정사에서 상원사로 올라가는 길 같다고 말한다.  물론 거기보다 훨씬 짧긴 하지만 잠시 옛생각을 한다.  린캐년과 헤드워트스의 돌 많은 시냇물이 우리가 좋아하던 강원도 계곡에 오는 듯 해서 마치 고향 찾는 느낌이라 더 그런 거 같다.

 

우리가 최근 가기 일주일 전 부터 유료 주차 시행.  시간 당 2불. 당연히 내야징~
공원 입구 주차장 모습

위 사진에서 보는 바와 같이 주차장에서 산으로 들어서면 바로 오른편에 상당히 오래된 듯한 집이 한 채 있는데 이곳이 B.C. Mills House다.  이 집은 노쓰 쇼어의 최초 조립식 주택으로 Captain Henry Pybus가 1904년 B.C. Mills Timber and Trading 회사로 부터 구입해서 1908년에 지은 가정 집으로 원래 First와 Lonsdale 거리 근처에 있었다.  이 주택은 이후 학교로 바뀌었다가 다시 악명놓았던 Rhino당의 본부사무실로 사용되었다.   이후 이 주택을 해체해서 현재 위치로 옮기고 1998년 박물관으로 개장했다.


1889년에 설립된 B.C. Mills 회사의 목재를 이용한 1900년대 초기 조립식 주택이 궁금하다면 아래 문헌 참고:
parkscanadahistory.com/series/chs/14/chs14-2f.htm

 

이 곳은 일요일 오전 11시에서 오후 3시 까지만 오픈한다고 한다.  

B.C. Mill's House 박물관.  1908년에 건축된 조립식 주택이다.
다리에서 뒤돌아본 모습. 
2미터가 궁금하면 독수리에게 날개를 펼쳐보라고 해보자~~

백년도 넘은 이 조립식 주택을 지나면 상류에서 흐르는 린크릭 강 위로 짧은 다리가 있다. 
이곳은 영어로 Bouldering Field (볼더링 필드)라고 하여 아주 크고 둥근 돌이 모여 있는 강가를 말한다. 
이 다리 아래 돌들 사이로 물이 용솟음치듯 맹렬하게 흐르는데 이곳을 린캐년 헤드워트스라고 부르고 있다.
역시 이 돌들 때문인지 처음 왔을 때 한국 강원도 산골 같은 느낌을 받았었다.

잔디밭도 있고 크릭 옆으로 피크닉 테이블도 있다.
한여름에 이 나무들이 어떤 모습일지 궁금해 진다.
봄은 봄이다.  나무에 꽃망울이 곧 터질 거 같다.

헤드워터스에서 물 구경을 하는 건 당연하지만, 이곳 공원의 백미는 트레일이다.  
다리를 지나면 트레일 입구가 양쪽으로 나있다.

안내판에서 다시 한번 점검해보고 출발!!

그전에 미리 인터넷에 잘 정리된 트레일 정보를 파악해보고 오는 것이 현명할 듯 하다.

Best Trails in Lynn Headwaters Regional Park

www.alltrails.com/parks/canada/british-columbia/lynn-headwaters-regional-park

 

왼쪽 길로 가볼까~ 지도상으로 보아 이건 Lynn Loop Trail 방향
오른쪽으로 가볼까나~ 이쪽은 Headwaters Trail이나 Lynn Peak Route로 가는 길
그 보다는 트레일을 정확히 알고 소요시간도 파악하고 또 Be Bear Aware 당연히 곰에 대한 대비도 와야함 (휘슬, 스틱, 베어벨, 베어스프레이 등등)
산행에 꼭 필요한 준비물과 유의사항도 체크해보고 길을 나서야 한다.
2미터가 아직도 궁금하면 쿠거에게 물어봐~~

참고로 이 공원의 운영시간은 다음과 같다.

Mar 12 - April 5
Open: 7 am
Closed: 8 pm

Apr 6 - Sep 6
Open: 7 am
Closed: 9 pm


아래는 위 안내판에 나온 자료를 좀더 확대해 보았다.  

아래 지도에서 보면 굵은 붉은 선은 very challenging terrain이라고 표시되어 있다.
린 헤드워터스 공원에서 출발하여 그라우스 마운틴 까지 가는 코스도 보이는데 한바퀴에 30킬로 정도 된다고 한다.  30킬로되는 험한 산길을 다녀오려면 시간이 얼마나 필요하려나~

오늘은 전혀 산행 준비 없이 왔으니 포기하고 돌아서는 길.
린크릭이 흐르는 길을 따라 주차장으로 내려오다 숲 속에 잠시 들어선다.
이곳은 Varley Trail 입구로 린크릭 강을 따라 돌아오는 약 3.4 킬로 쉬운 산책길이다.
이 트레일 이름은 1930년대 중반에 캐나다의 유명한 풍경화가들인 Group of Seven 멤버 중 한 명이었던 Frederick Varley의 이름에서 따왔다고 한다.

잘 보이지는 않지만 아래 안내판에 Frederick Varley에 대한 사진과 설명이 나온다.

아주 푹신한 오솔길 옆으로 계속해서 린크릭이 따라온다
자연 그대로의 온대우림 숲속길이다.

사진이 좀 흐렸는데... 손을 전혀 대지 않은 자연 그대로의 숲 속이다.  
물과 바위와 나무가 어우러진 자연 속에 있다보니 코로나 세상에 있다는 사실을 몇 시간 잊고 있다가
다시 마스크를 착용하고 손세정제도 싹싹 발라주고 back to reality 집으로 향한다.

************************
Varley Trail 덕분에 초상화가면서 풍경화가인 Frederick Varley (1881~1969)에 대해 잠시 생각해 본다.

당시 유명했던 풍경화가 7인들 Group of Seven 왼쪽 끝이 Frederick Varley라고 함.   By Arthur Goss - Unknown source, Public Domain, https://commons.wikimedia.org/w/index.php?curid=6489569

Varley는 밴쿠버의 유명한 에밀리카 미술대학 전신이 밴쿠버 장식 응용미술 학교에서 가르치기로 해서 1926년 밴쿠버로 이사오고 이후 본인이 만든 학교에서 한동안 가르치기도 했으나 대공항으로 이 학교가 문을 닫은 후 린밸리로 이사오게 되었다고 한다.  Varley는 1936년 온타리오로 돌아갈 때 까지 약 10년간 BC주에 거주했다.

Varley는 노쓰밴에서 스케치를 하던 중 린크릭 언덕 위에 폐가를 발견하고 피아노와 더불어 한달에 8불에 빌리게 되었는데 이 집에서 시모어 산과 린 피크 정상까지 볼 수 있었다고 한다.  라이스레이크 로드 근방의 이 집에서 지내며 Varley는 영감을 크게 받았고 그의 일련의 대표적인 풍경화 작품들을 그렸다.

 

이제 화가의 시선으로 본 린벨리를 감상하며 오늘 린벨리 산행을 갈음하기로 한다~

 

Lynn Valley ca.1930s https://evelazarus.com/frederick-horsman-varleys-lynn-valley-1881-1969/
Bridge Over Lynn painted by Frederick Varley 1932-1934. image Vancouver Art Gallery
Birth of Clouds painted by Frederick Varley in 1929. image National Gallery of Canada
Trail to Rice Lake, painted by Frederick Varley 1935. image Art Gallery of Ontario

 

***********************************

무료 출렁다리가 있는 린케년 공원이 궁금하면:  vanjenny.tistory.com/54?category=975186

 

노쓰밴 린캐년 공원

노쓰밴쿠버 (North Vancouver)는 산과 협곡과 강을 아우르는 지리적인 조건 때문에 스키장과 숲과 공원이 많고 더불어 수많은 트레일들이 개발되어 있다. 오늘은 노쓰밴쿠버에서 캐필라노 계곡의 우

vanjenny.tistory.com

 

댓글